Ⅰ. 서론
우리 조상들의 장애인관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은 예로부터 효(孝) ·인(仁) ·자비(慈悲)를 숭상했던 전통 문화와 홍익 인간의 이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긍정적인 장애인관도 우리 전통 사상에 근거한 장애인관 교육을 하는데
종교적 교리가 바탕이 되어 형제애나 이웃사랑으로 서로 돕고, 나아가서는 불우한 타인까지도 돕는 일이다.
이러한 종교적 동기가 사회복지의 발달사에 미친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현실세계의 괴로움을 소멸시키고 해탈하기 위하여 자비의 마음으로 보시에 힘쓸 것을 중생들에게 주문한
불교정신의 내면적 계기가 훌륭한 경우일수록 오히려 불교에 관해서는 침묵하고 사회과학 이론과 법칙이 제시하는 합리적 지침에 따라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했다.
2)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대부분의 종교는 자선, 인도주의 및 이타주의적 교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이념들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 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불교에서 보살이란 ‘더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고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고, 바라밀의 행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여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렇게 볼 때 보살이 곧, 근래 사회에서 의미하는 ‘사회복지
Ⅰ. 소태산의 종교사상
1. 생명사상의 교리적 근거
1) 일원상진리에서 본 생명긍정 사상
우주변화의 진리에 따라 하나의 생명체가 어느 구석에서라도 그 생명력을 존속한다면 이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종교정신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생명종교 사상으로서의 생명긍정의 근거는 일원상 진리
비구니스님의 복지사업사례 등이 있었다. 현대적 의미의 불교사회복지사업은 193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스님 및 신자들을 중심으로 한 양로원, 고아원을 중심으로 운영되다가 198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상담기관, 장애인시설, 재활시설, 복지관 등의 설립과 복지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종교의 기원은 오래이며, 그 동안 많은 질적 변천을 거쳐왔으나 오늘날에도 인간의 내적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현재 한국 사회는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크게 본다면 정치적 갈등, 이데올로기와 분단의 문제, 경제적인 빈부의 격차, 외국인 문제, 환경문제, 장애인 문제 등 많은
불교에서는 인간이 절대자가 된다는 사상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 무엇보다 이 점이 다른 종교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다. 불교는 다른 여타 종교, 특히 기독교나 이슬람교 등의 유일신종교와는 기본 구조가 매우 다르며, 교리상의 차이의 핵심은, 인간이 현재, 이 세상에 살면서 공부를 열심
불교, 카톨릭과 서양철학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인간의 존엄함을 살펴봄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우리 사회의 전통적인 사상인 유교, 불교와 근대에 들어온 기독교, 서양철학을 살펴봄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구성원들이 납득할 수 잇는 근거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후에
종교에 대한 이질감과 적대감이 집단구조로 확대되고 배타주의로 구체화되어 종교전쟁으로 발발한 경우가 다반사이다. 이라크전쟁, 십자군전쟁, 아일랜드전쟁, 인도-파키스탄전쟁, 티베트-중국 등 세계사속 전쟁의 적지 않은 수가 종교전쟁의 형태를 띠고 있다. 명칭과 교리, 의식 등이 달라도 궁극적